동심 우체통

아이들과 잘 놀고싶어요.

2021.10.06

아이들과 잘 놀고싶어요. 아들만 셋입니다. 서로 요구하는것들이 달라서 항상 다툼이 많아요. 다툼없이 모두 잘 놀수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다툼이 생기면 누군가는 항상 속상해해요. 그런 상황들이 어찌보면 당연한거겠지만 좀더 현명하게 덜 속상하게 할수있는 방법들을 찾고싶어요. 그리고 제가 없어도 아이들끼리 분쟁 조정을 잘해서 서로 의견조율하면 잘놀수 있는 방법들을 찾고싶네요.
안녕하세요? 

아들만 셋 맘의 고단함이 느껴집니다. 저도 아이가 셋이기는 하지만 딸아들딸이고 이제는 좀 자랐다고 덜 싸웁니다. 아이들이 크면 나아질 것인데 지금 당장 어려움이 있으니 비슷한 상황들이 나오는 그림책을 소개하겠습니다. 그림책 안에서 좋은 해결방법을 만나길 바랍니다. 

먼저 [더 커다란 대포를] 책을 추천합니다. 작고 평화로운 나라를 다스리는 임금님은 조상 대대로 물려받은 멋진 대포를 하나 갖고 있었는데 전쟁이 없어 대포를 쏘아 볼 수 없었고 기회가 생기면 꼭 쏘아 보고 싶어 했습니다. 어느 날, 여우가 임금님을 화나게 해서 임금님은 대포를 가져가 쾅 쏘았고 매우 만족했는데 여우가 더 커다란 대포를 가지고 왔습니다. 임금님이 더 커다란 대포를 만들어 가져가면, 여우는 더욱더 커다란 대포를 가져왔습니다. 계속되는 크기 싸움에 임금님은 다른 방법을 생각했습니다. 대포를 얼마나 많이 갖고 있는지, 얼마나 화려한지, 얼마나 재미있게 생겼는지, 그리고 옮기기 쉽게 얼마나 가벼운지가 크기보다 더 중요한 거라고 생각한 임금님은 신하들에게 다양한 대포를 만들게 합니다. 갑자기 전쟁이 무의미해지는 과정을 통해 평화가 소중하다는 것을 일방적으로 설명하기보다 기발한 방법으로 느끼게 해 줍니다. 

다음으로는 [전쟁]이라는 책입니다. 오래전부터 전쟁을 하고 있는 빨강 나라와 파랑 나라가 있고, 파랑 나라 왕자 파비앙은 전쟁이 싫었습니다. 빨강 나라 왕자와의 대결에서 속임수를 쳤다고 쫓겨난 파비앙은 전쟁을 끝내기 위해 결단하고, 두 나라에 편지를 보냅니다. 빨강 나라와 파랑 나라는 파비앙에게 대적하기 위해 동맹을 맺고 노랑 나라 군대를 기다리지만 나타나지 않자 사람들은 그곳에 천막을 치고 음식을 해 먹으며 식구들을 데려와 지내다 보니 어느새 전쟁터는 마을이 되었습니다. 드디어 전쟁이 끝나자 파비앙은 노랑 나라를 찾아가 지금까지의 일을 다 이야기합니다. 아들이 없었던 노랑 나라 왕은 파비앙을 노랑 나라의 왕자로 세웁니다. 훗날 노랑 나라 왕이 된 파비앙은 작은 전쟁도 일으키지 않는 훌륭한 왕이 되었습니다. 겉표지 색깔과 그림이 어두워 선뜻 손이 가지 않는 책이지만 막상 읽기 시작하면 내용 전개가 새롭고, 파비앙의 선택으로 달라진 두 나라의 모습에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됩니다.

다음으로는 [놀이터의 왕] 책을 추천합니다. 비록 이 책은 형제끼리 직접 해결하는 내용은 아니지만 친구 일로 어려움을 겪는 아이에게 부모가 보여줄 수 있는 좋은 모습이 담겨 있어 추천합니다. 케빈은 놀이터에 가서 노는 것을 좋아하고, 미끄럼도 타고 싶고 그네도 타고 싶지만, 놀이터에서 놀려고 할 때마다 새미가 나타나 괴롭힙니다. 새미는 자신이 놀이터의 왕이라며 다른 아이들이 놀이터에서 놀지 못하게 합니다. 그럴 때마다 케빈은 시무룩한 얼굴로 집에 돌아와 아빠 곁을 얼쩡거립니다. 아빠는 잔뜩 주눅이 든 아이를 못났다고 나무라지도 않고, 어떻게 싸워야 새미를 이길 수 있는지를 알려 주지도 않습니다. 그저 아이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 주고 생각을 키우는 질문을 던질 뿐입니다. 케빈은 아빠와의 대화를 통해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게 되고, 용기를 얻어 새미가 놀고 있는 모래 놀이판으로 성큼 다가갑니다. 새미는 여전히 겁을 주며 위협하지만, 케빈은 자기가 하고 싶은 말을 하며 오히려 새미와 즐겁게 모래 놀이를 하게 됩니다. 

아이들이 다투게 되는 상황이 여러 가지라 어떤 책이 더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아무쪼록 아이들과 재미있게 그림책 보시고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더 커다란 대포를

    후타미 마사나오

    한림출판사

    2011

  • 전쟁

    아나이스 보즐라

    비룡소

    2001

  • 놀이터의 왕

    이옥용

    보물창고

    2007